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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교단적 배경


저희 한인 동산 장로교회는 1980년 9월 7일 미국 개혁 교단에 가입하기로 공동의회에서 결의하고 1981년 2월 8일 미국 개혁 교단 뉴욕노회에 가입된 이후에 지금까지 미국 개혁교단 회원교회로 소속되어 있습니다. 저희 교회가 소속된 미국 개혁 교회 (Reformed Church in America)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드립니다.

미국개혁교단 홈페이지 https://www.rca.org/

 

1. 개혁교회의 뿌리
미국개혁교회의 뿌리는 네델란드(화란)에 있습니다. 네델 란드 개혁교회는 1566년에 조직 되었으며, 1623년 당시 유렵의 신대륙에로의 이민 물결에따라 북미대륙에 건너 왔고, 미 국에서는 1628년 에 뉴욕(당시의 이름은 뉴 암스테르담)에 세워진 교단 최초의 교회인 마블 컬리지에이트 교회 (노만 빈센트 필 목사가 52년간 목회) 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교회중의 하나인 수정 교회 (로버트 슐러 목사) 등 현재 북미대륙에 970여개의 교회 와 1800여 명의 목사 그리고 20만명의 교인들을 가지고 있는 교단입니다. 한인들로서는 미 동북부 지역 에 30개 교회 가까이, 그리고 미국 전역에 약 40여개의 교회가 있습니다.

본 교단의 교리성향은 칼빈주의의와 정통 신 학을 중심 하여 진보적인 보수주의의 흐름을 주도 하는데, 본 교단 의 정통신학은 한세기 후에 생겨난 장로교 신학의 원조 가 되었습니다. 미국 개혁교회는 1857년 네델란드 개혁교회 와의 관계 문제와 찬송가 수록과 성찬식 예식 의 참여문제, 교리 문답 교육등에서 의견대립 등으로 크리츠챤 개혁교단 (Christian Reformed Church) 과 미국 개혁교단 (Reformed Curch in Ameica)으로 분리하게 되었는데, 우리가 잘 아는 미시간주, 그랜드 래피드에 위치한 칼빈 신학교가 바로 크리스챤 개혁교단의 핵심 신학교이며, 미국개혁교단 은 미국 최초의 신학교인 뉴져지주에 뉴브런스위 신학교와 미시간주의 홀랜드에 웨스턴 신학교가 있습니다.

 

2. 개혁교회와 장로교회
본 개혁교회는 1517년 마틴루터(Martin Luther) 가 독일에서 종교 개혁을 일으킨 다음, 즈빙글리에이어, 요한 칼빈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신정도시(1550년경)를 만드는 종교개혁의 열풍이 네델라드에 번져 개혁교회 목사인 '구이도 드 브레이'(Guido De Bres)에 의해 "벨기에 신앙고백서(Belgic Confession: 1559년)가 만들어지면서 국가 전체가 개신교 나라로 변화되기 시작했고, 1566년 네델란드의 국교회로 더치 개혁교회(Dutch Reformed Church) 란 이름으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이러한 개혁운동은 영국과 스코트랜드로 번져 장로교회가 생긱에 되었는데, 그 당시의 이러한 개혁운동을 주도하던 사람들을 Reformer라고 불렀고, 그들에 의해 세워진 교회를 Reformed Church라고 불렀습니다. 그후 장로교 신조인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이 1643년에 만들어 지게 되었느데, 그 뿌리는 역시 마틴 루터로부터 시작된 개혁정신과 신앙에 기초한 것이었으며, 그러한 의미에서 장로교회와 개혁교회의 뿌리는 같은 것이라고 해야 하며, 장로교보다 100년 가까이 조직된 개혁교회가 비록 조직이나 구성에 있어서는 장로교와 약간의 차이점은 있으나 개혁교회를 흔히 개혁장로교회라고 부를 만큼 두 교회는 같은 신앙고백과 교회조직과 구성을 하고 있는 교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교단의 조직과 구성
RCALogoNew.jpg개혁교회는 크게 4가지의 조직을 구성하고 있다. 
첫번째로 장로교회의 당회와 같은 기능을 하는 컨시스토리 (Consistory) 라는 것이 있는데, 이 컨시스토리에는 장로교화와는 다르게 안수 받은 집사도 함께 회원으로 참여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난 이 컨시스토리 안에 장로회와 집사회를 두어 장로회는 주로 목회자를 돌보며, 세례및 성찬예식의 집행을 돕고, 교인의 전출입을 관장하는 일을 하며, 집사회는 주로 구제와 봉사, 전도등에 관계된일에 책임을 맏고 그 기능을 합니다. 두번째 조직은 지역교회들은 한 단위로 묵은 장로교회의 노회와 같은 기능을 하는, 클래시스 (Classis) 가 있으며, 클래시스보다 좀더 광범위한 지역을 단위로하는 지역대회(Regional Synod)가 있고, 그위에 최상위조직인 총회 (General Synod)가 있습니다. 개혁교회에서 각 개교회를 구성하는 교인을 교회헌법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하고 있는데, 첫번째 는 정교인(Confession Member)으로 정교인은 세례를 받은자, 혹은 타 교회로부터 이명증서를 가지고 교적을 옮긴사람들 중에서 장로회로부터 정식교인으로 인준을 받은자입니다. 모든 정교인은 장로와 집사로 선출될 자격을 가집니다. 두번째는 세례교인(Baptized Member)으로, 이는 교회에 참석하는 모든 세례받은 교인들을 가리킨다. 세번째는 Inactive Member로써 정교인이었던 사람중에서 1년이상 교회 출석을 하지 않거나 어떤 사유로 장로회의 판결에따라 정교인 명부에서 삭제된 자를 가리킵니다. 개혁교회에서 일반적으로 교인(Member)라고 말할때, 그것은 이상에서 언급된 정교힌, 세례교인, Inactive Member전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네번째로는 원입인 혹은 새신자(Adherents)로써 교회의 예배와 활동에는 참여하지만, 아직 위에서 언급한 3가지 교인구분에는 소속된지 않은 사람들로 한국 장로교에서의 새신자나, 학습교인이 여기에 행당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개혁교단 교리정신
Doctrinal Standard라고 부르는 미국개혁교단의 교리정신은 기본적으로 다음 3가지를 기초로 합니다.

첫번째는 벨기에 신앙고백서(Belgic Confession : 1559년 작성)입니다. 이 신앙고백서의 저자는 네델란드 개혁교회 설교자 였던 구이도 데 브레이(Guido De Bres)로 그는 1567년 5월 30밤에 순교를 당하였습니다, 당시 네델란드는 로마 카톨릭에의해 극심한 종교적 박해를 받고 있었는데 이 무자비한 박해에대해 당시 네델라드를 정복하고 다스리던 스페인 국왕 필립 2세(카톨릭)에게 개혁교인들이 주장하는 "개혁신앙이 결단코 국가에 반역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성경에 따라 참된 기독교 신앙을 고백하고, 법율을 준수하는 것임을 나타내는 신앙 고백서를 작성하여 보내게 됩니다. 이 고백서는 1561년에 만들어저 필리 3세에게 보내었으나, 결국 순교의 처형을 면할 수 없었고, 당시 10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처형당하게 됩니다. 구이 도 데 브레이가 보낸 서류중에 하나는 설명하기를 "우리는 모는 헌법적인 면에서 정부에 순복하지만, 다만 이 신앙고백서에 표현된 진리를 거부당하는 것 보다는 차라리 등에 채찍을 맞고, 혀를 짤리며 입에 재갈을 물리우며, 온 몸이불덩이에 던져지는 편이 더 낫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고백서는 필립에게 전달되기 2년전 1559년에 그 사본이 스위스 제네바에 있던 칼빈(John Calvin)에게 전해 졌으며, 칼빈은 이 보백서의 내용에 동의하며 기도의 후원을 보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눈물과 피로 지켜진 네델란드 개혁교회와 이 신앙고백서는 오늘날 까지 칼빈주의의 "순교에임한 최고의 고백서"로 남아 있습니다.

두번째는 하이델 베르그 요리문답서(Heidelberg Catechism : 1563년 작성)입니다. 이 요리문답서는 당시 신성로마제국의 수도였던 하이델베르그에서 만들어 졌는데, 당시의 황제였던 프래드릭 3세(Frederick III)는 매우 경건했던 사람으로, 그는 칼빈의 종교개혁을 적극 지원하면서 그 운동이 계소하여 부흥되도록 하기위하여 당시 하이델베르그 대학 교수 였던 자카리우스 우르시누스(Zacharius Ursinus)와 궁중 설교자인 케스퍼 올레비아누스 (Caspar Olevianus)에게 간단한 요리문답 지침서를 만들도록 했습니다. 이 요리문답은 황제와 당시 정통한 칼빈주의 신학자들에의해 검증되어 1563년 초판이 나왔고, 그 3한해동안 3판이나 더 발행되었는데, 제 3판에 이르러서는 한주일에 한나씩 공부할 수 있도록 모두 52문답으로 1년동안 마치도록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세번째는 도르트 신경(Canons of the Synod of Dort ; 1618년 작성)입니다. 이 신경은 소위 "반대자들에 대항하는 다섯 조항"이리고도 부르는데, 이것은 1618년-1619년동안에 열렸던 도르트레히트 개혁종교회의 (The Great Reformed Synod of Dortrecht)에서 신경으로 채택 되었습니다. 이 종교회의는 네델라드 교회 지도자들 뿐만 아니라 국회의 27명의 저명한 대표자들도 함께 모인 국제적인 회의 였으며, 여기서 채택된 이 신경은 당시의 진정한 구제적인 신학의 합의라고 해야할 것입니다. 여기서 언급하고 있는 다섯 조항은 1517년 마틴루터에의해 일어난 종교개혁 운동을 1550년경에 화려한 꼿을 피우게만든 요한 칼빈의 TULIP으로 불리우는 아래와 같은 칼빈주의 신학의 5대 신학교리를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칼빈주의 신학의 5대 교리
T : Total Depravity of Man (인간의 전적타락)
U : Unconditional Election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선택)
L : Limitied Atonement (제한적인 속죄)
I : Irresistable Grace of God (거부할수 없는 하나님의 은혜)
P : Perseverance of Saints (성도의 견인)

 마지막으로 미국 개혁교단은 1978년 에 Our Song of Hope 을 현재적의미의 신앙고백서로 채택 하였습니다.

이러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미국 개혁교단은, 한국 장로교회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언더우드 목사님을 배출해 냄으로 한국 장로교회와도 이미 오래전부터 깊은 유대를 가지고 있는 교단 입니다. (언더우드 목사님은 미국 개혁교단 신학교인 New Brunswick Theological Seminary를 1884년 졸업하고 미국 장로교회의 지원을 받아 한국으로 1885년에 파송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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